● 러우 사태 등으로 계속 주목받을 밀가루 관련 이슈와 유익한 수혜주를 알기쉽게 소개드립니다!
식탁에서 빵이 사라질 것이란 경고가 나오고 있다. 최근 밀가루 대란이 일어나며 가격이 폭등하고 있어서다.
세계 밀 수출량의 30%를 차지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공급망이 붕괴한 와중에 폭염과 가뭄 등 이상기후까지 겹쳤다. 세계 밀 비축분이 2달 안에 바닥을 드러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7월 인도분 밀 가격은 0.11% 오른 부셸(약 25.4㎏)당 10.86달러에 마감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인 지난 3월 초엔 12달러를 넘어서며 14년 만에 최고가를 찍었다. 올해 상승률은 43%에 달한다.
2019년 유엔 식량농업기구 자료에 따르면 밀 공급량의 68%가 식량으로 사용되는데 농업시장조사업체 그로인텔리전스는 지난달 19일 기준 세계 밀 비축량이 10주치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 밀 생산지의 가뭄이 20년 만에 가장 극심하다.
지구 온난화에 더해 라니냐 현상이 3년 연속 발생할 가능성까지 제기돼 흉작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 농무부는 미국 밀 생산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경질붉은겨울밀 수확량이 지난해보다 21%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수입 의존도가 큰 아프리카 국가에서 밀 가격이 45% 상승하며 선반영되고 있는 만큼, 밀 자급률이 0.8%에 불과한 우리나라에서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미국 캔자스주는 폭염으로 인한 가뭄으로 밀 수확에 차질을 빚고 있다.
● 밀 관련주 정리
* 삼양식품 :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라면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
* 한일사료 : 1968년 설립되어 94년 상장한 배합사료 기업으로, 배합사료의 원재료가 밀이라는 사실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편입.
* 신세계푸드 : 식품 유통 및 제조, 베이커리 등 대한민국 대표 종합식품 기업으로 식품의 필수 재료인 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혜주로 부각.
* SPC삼립 :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제과 및 식품 판매 유통 사업을 영위 중으로 관련주로 편입.
* CJ제일제당 : 국내 1위 식품회사로, 제분업계에서도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관련주로 편입.
* 한탑 : 밀가루 제분 사업 및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으로 관련주로 편입.
* 삼양사 : 밀가루, 설탕, 유지, 전분당 등의 식품 사업을 영위 중으로 관련주 편입.
* 대한제분 : 제분업 및 소맥분 사업을 영위 중이며 자체 브랜드 곰표 밀가루르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
* 농심 :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라면 사업을 영위 중으로 밀가루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으로 부각되며 관련주로 부각.
* 오뚜기 :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라면 사업을 영위 중으로 밀가루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으로 부각되며 관련주로 편입.
* 팜스토리 : 1991년 서일산업으로 설립되어 1996년에 상자아한 배합사료 기업으로, 배합사료의 원재료가 밀이라는 사실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편입.
* 사조동아원 : 기업-기업,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사업 중인 대표적인 밀가루 전문 기업으로 관련주로 편입.
* 고려산업 : 가축용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업체. 해피드 브랜드의 가축용 배합사료 전문업체로 마찬가지로 배합사료 원재료가 밀이라는 사실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편입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