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수혜주 알루미늄 관련 현안과 수혜주를 알짜만 모아 소개드립니다.
● 이슈
지난 16일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에 공식 서명했다는 소식에 수혜로 평가받는 알루미늄 관련주에 강한 움직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IRA를 살펴보면 알루미늄, 흑연, 리튬, 니켈 등 배터리 광물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체결·가공되거나 북미 지역에서 재활용된 광물이어야 최대 지원금의 절반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광물 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명시된 내용처럼 중국, 러시아 등 우려 국가에서 생산된 배터리와 핵심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는 세제 혜택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이에 미국 시장을 두고 1위 배터리 기업을 보유한 중국이 경쟁 상대에서 사라지며 배터리 업계는 이익이라는 분위기입니다.
먼저, 국내 주요 배터리 3사 모두 미국에서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고, 미국 내 배터리 공장 건설 예정입니다. 또한 CATL, BYD 등 중국 1,2위 배터리 기업은 미국의 직접적인 제재 대상이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배터리 산업은 음극재·양극재 부문에서 70% 이상, 분리막은 50% 이상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국내산 비율을 늘려야 하기에, 배터리의 필수 원재료인 알루미늄 기업들 또한 수혜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IRA 법안의 핵심인 배터리, 그 원재료로 쓰이는 알루미늄까지 여파가 큰 만큼, 국내 알루미늄 기업들의 향후 수주량과 실적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알루미늄 관련주
◆ 이엔드디 :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및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2차전지 소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2차전지 소재 사업은 리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인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를 생산.
◆ 삼아알미늄 : 알미늄 압연제품 및 가공제품 생산, 판매업체.
◆ DI동일 : 알루미늄제품, 열교환기 등 알루미늄 사업을 영위하는 동일알루미늄, 디아이시스템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중. 종속회사 동일알루미늄은 식품, 약품 포장재, 냉동공조용 알루미늄 호일 및 차세대 배터리인 2차 전지용 알루미늄을 생산중.
◆ 대호에이엘 : 남선알미늄에서 분할돼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
◆ 그린플러스 : 첨단온실 전문업체로 온실시공, 온실용 자재 제조, 알루미늄 제품 제조 및 판매중.
◆ 이구산업 : 동, 황동, 인청동 등 동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비철금속 전문 제조업체.
◆ 포스코엠텍 : 포스코 계열의 철강포장 및 철강부원료 사업 영위하는 업체. 철강부원료인 알루미늄 탈산제를 포스코에 공급중.
◆ 남선알미늄 : 알루미늄 샤시 등을 생산/판매하는 비철금속 제조/판매업 영위.
◆ 피제이메탈 : 알루미늄 탈산제 및 발렛 생산, 판매 업체. 해외 및 국내에서 알루미늄 스크랩을 구매해 알루미늄 탈산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안정적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판매. 알루미늄 압출에 쓰이는 필수 중간재료인 알루미늄 빌렛도 생산하고 있으며, 전량 알루미늄 압출업체에 납품중.
◆ 알루코 : 알루미늄 압출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 알루미늄 샤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Frame, 자동차 부품 소재 등.
◆ 조일알미늄 : 알루미늄판 제조/판매업체.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Foil재, Fin재, 2차전지 양극박재 등의 소재로 공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