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투자 확대로 주목받는 영상콘텐츠(OTT)관련 이슈와 수혜주를 알기쉽게 정리해서 소개드려요~
* 한국 투자 확대로 주목받는 영상콘텐츠(OTT)관련 이슈와 수혜주를 알기쉽게 정리해서 소개드려요~
치열한 OTT간 경쟁에 따른 콘텐츠 확보 전쟁이 본격화되며 한국 드라마 콘텐츠 주가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글로벌 OTT 업체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성장을 위해 한국 드라마에 대한 투자를 확대, 한국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의 수혜가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한국 장르물의 흥행은 '상수'로 자리잡고 있다.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는 지난해 '오징어 게임' 돌풍 이후 새 작품이 공개될 때마다 글로벌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에 한국 드라마 콘텐츠들 인기에 힘입어 넷플릭스 아시아 지역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OTT 업체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한국 드라마 콘텐츠가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부상했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넷플릭스에서 한국 콘텐츠를 시청한 전세계 회원들의 시청 시간은 2019년 대비 6배 이상 증가했으며, '오징어 게임'의 경우 시청 시간의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넷플릭스는 이에 K-콘텐츠를 올해 25편 이상 발표할 것이라 밝혔으며, 약 8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가 예상된다. 이를 '지금 우리 학교는'이 전세계 넷플릭스 1위를 기록하며 호조의 스타트를 끊었고, 이후 기대작인 '안나라수마나라' 등이 발표 대기 중이다.

넷플릭스 뿐 아니라 타 OTT도 약진하고 있다. 쿠팡플레이 사용자가 지난 1년간 약 5배 이상 늘어났고 티빙은 42%, 웨이브는 25%의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 인기를 구가했던 '유미의 세포들', '술꾼도시 여자들'이 시즌2 제작을 확정지었고 '괴이', '돼지의 왕' 등이 발표 예정이다.
디즈니플러스도 최근 해외 콘텐츠 제작을 위해 국제 콘텐츠 제작 허브를 신설한데 이어 흥행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국내 콘텐츠 라인업을 확대한다. 애플TV 플러스의 경우도 국내에서의 안착을 위해 한국 콘텐츠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OTT들에게 한국 드라마 콘텐츠는 가성비가 훌륭하다는 인식에 더해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K-콘텐츠가 이번 년도에도 글로벌 강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 영상콘텐츠 관련주

* 스튜디오드래곤 : CJ그룹 계열의 드라마 등 방송영상물제작업체.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 등을 영위. <미생>,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선샤인> 등을 제작.
* 제이콘텐트리 : 중앙일보 계열사로 지주사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 위지윅스튜디오 : 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미디어 제작업체.
* 초록뱀미디어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삼화네트웍스 : 드라마제작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업체. 구가의 서, 제빵왕 김탁구, 여우각시별, 멜로가체질, 낭만닥터 김사부2 등을 제작.
* IHQ : 국내 톱스타들이 포진된 매니지먼트 부문을 비롯해 음반, 드라마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
* 쇼박스 : 국내 굴지의 영화/드라마 제작, 투자 및 배급사.
* 팬엔터테인먼트 : 드라마, 교양/예능프로그램 등의 방송영상물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
* SM C&C :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대원미디어 :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의 국내 선두기업.
* 키이스트 : 드라마, 영화 등을 기획, 제작, 판매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영상물 제작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 바른손 : 엔터테인먼트 사업 및 영화 제작사업 영위 업체.
* 버킷스튜디오 : IPTV, 케이블방송, 스마트TV, 태블릿 등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
* 스튜디오산타클로스 : 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사업, 투자배급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 바른손이앤에이 : 영화사업 및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했으며,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해 방송국과 해외시장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을 추진 중.
이 밖에 SBS, SBS콘텐츠허브, 케이티알파, NEW, JYP Ent, 큐로홀딩스, 에프엔씨엔터, KMH, CJ ENM, 캐리소프트, 에이스토리, 코퍼스코리아, 자이언트스텝, 래몽래인 등이 있음.